특이 디자인 출원(화상디자인)-3

화상디자인은 앞에서 설명한 부분 디자인으로, 모니터,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의 디스플레이 패널에 표시되는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 아이콘(icon) 등에 관한 것입니다.



<애플의 화상디자인>

2020 3월 기준으로, 애플은 대한민국에 1,132건의 디자인 출원 중 화상디자인을 494건을 출원하고 있으며,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전자는 28,290건의 디자인 출원 중 화상디자인만 6,050건을 출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상디자인은 애플, 삼성전자와 같은 가전회사 외에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와 같은 자동차 회사도 화상디자인은 374건이나 출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에도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제품이 출시되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년형 소렌토>


화상디자인의 출원은 '화상디자인'이라는 물품명으로 출원을 할 수는 없으며, 부분디자인으로 출원을 하여야 합니다. , 아래의 그림과 같이 휴대폰의 화상디자인은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휴대폰'이라는 명칭으로 출원을 해야 합니다.


<KR 30-0638676(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휴대폰>


또한, 도면의 작성에 있어 전체 디자인(휴대폰)을 점선 또는 무채색으로 표현하고, 등록 받고자 하는 화상디자인의 부분을 실선 또는 유채색 등으로 도시하여야 하며, 디자인의 설명에 어떠한 방식으로 부분 디자인을 표시하였는지 기재하여야 하여야 합니다.


화상디자인은 평면에 표시되는 것이므로 디자인 명세서에 기재되는 도면은 평면도만 기재하고, 나머지 배면도, 측면도 등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휴대폰과 같이 화상디자인은 도면이 조금씩 변화하는 형태를 갖고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동적 화상디자인으로 출원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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